2014 올해의 검색어: 마케팅 담당자가 주목할 사항

우리는 세계에서 일어나는 일을 이해하고 신제품을 검색하고 사소한 논쟁을 해결하기 위해 살면서 매 순간 검색을 합니다. 이러한 검색이 매달 1,000억 건을 넘으면서 인간의 집단적 호기심을 여실히 보여 주고 있습니다. 매년 발행되는 Google 올해의 검색어 보고서는 크로넛에서 크라우드펀딩, 셀카에서 축구에 이르기까지 해마다 소비자의 관심을 사로잡은 인물, 장소, 이벤트를 소개합니다. 단순히 지나간 과거를 나열하는 데 그치지 않고 사용자들이 Google을 통해 중요했던 순간들을 되돌아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마케팅 담당자들이 주목해야 할 주요 추세 및 통계는 아래와 같습니다.

마케팅의 시작은 사용자에 대한 이해입니다. 누가 무엇에 왜 관심을 갖는지 알아야 합니다. 이 같은 통찰력을 얻는 데 검색보다 더 좋은 수단은 없습니다. 사용자들은 굉장히 많은 주제를 가지고 검색을 하기 때문에 검색을 통해 수집되는 데이터는 살아 있는 문화, 시장, 사회를 실시간으로 보여 줍니다. 검색을 통해 연대순으로 뉴스를 볼 수 있고, 삶에 영향을 미치는 큰 움직임과 흐름을 볼 수 있으며, 순간의 나눔이 어떻게 호기심을 자극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이 한데 어우러져 살아 움직이는 세계 최고의 표적 집단을 형성합니다. 매년 말, Google은 이 표적 집단을 활용하여 수십억 건의 검색을 분류해 전 세계적으로 빠르게 부상하는 검색어를 찾아냅니다. 그 결과가 바로 그 해 사용자들의 문화와 마음 속에 어떤 일이 벌어졌는지를 보여 주는 올해의 검색어입니다.


2014년 올해의 검색어 보고서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실렸습니다.

셀카 중독

오스카상을 수상한 유명 배우에서 정글의 원숭이에 이르기까지 2014년 주류가 된 셀카는 검색량이 그 전년도에 비해 8배나 늘었습니다. '셀카를 잘 찍는' 방법에 관한 검색이 6배 증가하였고, 단순히 '셀카가 무엇'인지에 관한 검색도 2013년 대비 3배 증가했습니다. 흥미로운 점은 '남자 셀카 팁'과 '남성 셀카 팁'에 대한 검색은 많았지만 '여자 셀카 팁'에 대한 검색은 거의 없었다는 것입니다.

암 자가 진단 증가

3월, 암 연구 센터(Cancer Research)는 여성들의 자연 그대로의 셀카 사진 게시를 독려하기 위해 '화장 안 한 셀카' 찍기 캠페인을 시작했습니다. Google 트렌드에 따르면 그 달 '암 자가 진단' 검색은 2배로 증가했습니다.

명분 있는 얼음물 뒤집어 쓰기

아이스 버킷 챌린지가 근위축성 측색 경화증(ALS)에 대한 세상의 관심을 불러모으면서 2014년에 이 병을 검색한 건수가 지난 10년 동안의 검색 건수를 넘어섰습니다. 현재 '아이스 버킷 챌린지' 검색결과는 9,000만 건을 넘어, 이제 근위축성 측색 경화증은 생소한 질병이 아닌 전 세계적인 화두가 되었습니다.

지갑으로 투표하기

2014년에는 '크라우드펀딩'에 대한 관심이 2013년의 21배에 달했으며, 고전적 복고풍이 계속해서 돌아오고 있습니다. Oculus Rift가 20억 달러에 팔린 반면 Coolest Cooler와 Star Citizen이 연일 모금액 기록을 갈아치웠습니다.

수렵인과 채집인

2013년이 케일과 퀴노아의 해였다면 2014년은 새로운 먹을거리인 치아씨드고지(goji) 열매를 찾은 해였습니다. 한편 체중 감량 방법으로는 '팔레오 다이어트'가 검색 순위 1위에 올랐습니다.

퍼렐 모자 구입

그래미상 시상식에서 멋지게 데뷔한 퍼렐 모자가 올해 전 세계 '모자' 검색 순위 상위를 차지했습니다. '마운틴 햇'이 퍼렐의 대표적 패션 아이템이 되면서 이 모자를 구매하기 위한 검색이 급증했습니다.

가장 많이 검색된 스포츠 행사

64게임, 171골, 22억 건의 검색 기록을 올린 '2014년 월드컵'이 세 번째로 높은 검색 증가율을 보이며 지금까지 가장 많이 검색된 스포츠 행사가 되었습니다. 열혈팬에서 일반팬에 이르는 다양한 스포츠팬에게 도달하고자 하는 기업들에게는 더 없이 좋은 기회였습니다.


2014 올해의 검색어에서 세상의 이목을 집중시킨 다른 검색어에 대해서도 알아보세요. 검색 데이터를 통해 문화적 현상을 지켜보는 것도 즐겁지만 무엇보다 이 데이터를 바탕으로 행동을 취할 수 있습니다. 끊임없이 연결되는 오늘날과 같은 세상에서 기업은 최신 트렌드와 화제, 뉴스에 촉각을 곤두세워야 합니다. 검색 데이터를 지표로 삼는다면 앞서 나가지는 못해도 최소한 뒤쳐지지는 않으며 고객에게 도달할 의미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2014년의 소비자 행동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한다면 Google 트렌드데이터 통계 보고서를 놓치지 마세요. 창의력에 불을 지피고 직감을 확인하고 미디어 결정에 필요한 데이터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관심이 집중되는 트렌드에 동참할 수 있고, 더 나아가 새로운 트렌드를 창출할 수도 있습니다.

Think 뉴스레터

최신 정보를 받아보세요